작가소개 전시회 아트페어 미디어 회사소개

만재

작품1

만재1

thumb1
thumb1
thumb1
프로필

1.     신묘의 감각

연구자는 상상이 가미된 캐릭터를 작업하는 과정에서 도깨비라는 컨텐츠를 차용하여 작업을 제작한다. 한국 도깨비는 고대사회 신화나 구비설화, 민간신앙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그레이엄 하먼의 은유 분석으로 도깨비를 적용해본다면 신묘의 은유이다. 즉, ‘도깨비는 신묘이다’ 로서 공식을 성립시킬 수 있다. 왜냐하면 도깨비의 존재적 특징과 신묘함의 속성과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첫 번째로 도깨비의 속성은 그 자체만으로도 비현실적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유희와 조롱, 권선징악이라는 다층적인 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또한 도깨비는 다양한 모습으로 변모하기도 하여 기이하면서도 아름답기도 한 다질적인 외형을 지닌다. 그리고 전승과 다양한 해석 및 구전을 통하여 도깨비의 형태와 이야기들이 지속적으로 변형이 된다. 신묘의 감각적 특징 또한 도깨비의 속성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비현실성에서 보여지는 초월적인 경외감, 다질적인 요소를 융합되어서 제공되는 기이함과 독특함 경험, 한 가지 단어로 정의내리지 못하는 모호적 감정과 그러한 감정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해석, 아름다움과 낯선 요소들이 공존하는 새로운 경험들 그것들이 대표적 신묘의 속성이다. 결과적으로 신묘의 감각과 도깨비의 특징을 연결해본다면 도깨비는 신묘의 감각을 생성하고 있다. 즉 도깨비는 신묘의 속성을 은유적으로 발휘하는 신묘의 구현체이다. 그래서 연구자는 도깨비 작품은 신묘의 은유로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도깨비 작품에서 신묘의 감각은 원시적 제의의 색채와 다질적인 혼합의 구성, 선적인 드로잉으로 나눌 수 있다.

가. 원시적 제의의 색채

일련의 도깨비 작품을 본다면 강렬한 색채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제의적 색채방식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원색적인 고채도는 주술적, 제의적요소로 상징한다. 특히 도깨비 작업에서 노랑색, 청색, 빨강색은 강렬한 고채도의 감각을 제공하며 이는 각각의 특징적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노랑색은 신이함과 초월적 영적감각을 제공한다. 색채심리에서도 노랑색은 황제, 환희, 광명같은 신성함과 경외감으로 추상적 연상이 가능하다. 박생광 작가의 작품인 (토함산의 해돋이)에서는 노랑색의 분포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토속과 불교의 요소를 현대적으로 변용시켜 신묘한 감각을 만들어낸다. 도깨비 (그림 4), (그림 5) 작품에서도 볼 수 있듯이 노랑색이 배경 전면으로 활용된다. 이는 노랑색이 가지는 영적 에너지 때문에 더욱 도깨비의 신묘함을 부각시킨다. 빨간색은 강렬함과 정열 그리고 보호적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제의적 색채로서 주로 활용을 한다. 박생광의 작품 (전봉준), (공작 위의 청담대종사)는 사물의 외곽선과 선적인 드로잉으로서 배치되고 있다. 연구자의 작품(그림 4)에서도 외각부분을 붉은색으로 표현함으로써 박생광과 일정 부분 유사하다.

나. 다질적 혼합

도깨비 작품에서의 다양한 구성체들의 결합이 신묘의 감각을 형성시킨다. 그 이유는 서로 다른 요소들의 충돌과 접합이 관람객에게 있어 기이함과 익숙함을 동시에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감각이 다양한 해석과 문화적 혼종성을 주면서 신묘성을 발현시킨다. 도깨비작품(그림5)에서 보여지는 여러 구성체들의 조합은 도깨비라는 한국 전통성에 고정되어 있기보다는 동남아 및 남미의 미술, 고대 벽화의 문양, 일러스트레이션의 차용. 불교적 색채, 전통과 현대의 공존 등 다층적인 요소를 보여줌으로써 초월적인 신이함이 생성된다. 인도출신의 영국작가 Raqip shaw (Paradise Lost) 시리즈에서도 도깨비 작품과 유사한 다양한 구성체들이 밀집되어 있다. 그는 신화의 내용과 고전 그림, 동양적 색체, 토속적 예술을 결합하여 다질적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탱화 또한 신묘함의 대표적 문화유산이다. 탱화의 본류는 인도에서 시작되었지만 점차 중국과 티베트, 한국, 일본으로 전파되어 점차적으로 여러 문화가 혼합되는 특징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탱화는 연꽃, 만다라의 특징, 부처의 동세등은 인도의 영향을 받았고 배경에 있어 산수화의 특징과 구름, 신선과 같은 요소들은 중국 전통 회화와 결합되었다. 한국으로 전파되면서 황색과 초록색, 빨간색등 주로 오방색 계열의 원색적 색채가 사용하고 캐릭터들의 친근하면서도 익살스러운 표정을 그림으로써 신명과 해학이라는 한국 미학의 특징이 혼합되어졌다.

2.     예술에 관한 생각과 역할

연구자는 신화적 사고를 시각화시키는 일이 예술이라 생각한다. 인류가 시작할 시점부터 예술은 마법 또는 주술적 의미가 강했다. 예측 불가능한 자연현상, 맹수의 출현 등 불안한 요소들을 심리적으로 해소하고 주술 및 신화적 사고를 하여 이미지나 동작, 소리로 희망과 안도, 염원을 표현하는 방식이 예술이였다. 라스코 및 알타미라 동굴벽화가 신화적 사고 예시라 할 수있다. 이러한 신화적 사고가 다양한 재해석과 상상력이 가미가 되어 구전 및 전승이 되어서 새로운 문화컨텐츠를 창출시킨다. 현대 창작물에서도 만화와 히어로물, 특촬물, 게임 등 전부 과거의 전설, 설화, 민속이야기에서 영감을 받고 신화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제작된 것이다. 도깨비도 한국 토속적 신앙에서 유래된 캐릭터로서 현재의 사회 및 문화적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 가능한 존재이다.

3. 구체적 컨셉과 컨셉션

구체적 컨셉은 도깨비라는 전통적인 요소를 차용하였다. 또한 컨셉션에서는 전통적인 도깨비의 형태와 특징을 파스티슈(혼성모방)특징으로 일러스트레이션이라는 현대적인 방식으로 결합시켰다. 이러한 방식은 신화적 요소를 현대예술과 연결지어 신선한 시각적 요소를 형성하며, 대중들에게도 공감할 수 있는 이미지에 새로운 의미와 경험을 제공한다.

4. 장인적 기술

장인정신은 장기간에 걸친 높은 수준의 숙련도와 일에 대한 열정이 결합된 요소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요소는 회화에서의 섬세한 그라데이션, 일필휘지와 같은 기술적 숙련이 장인적 정신과 깊은 연관이 된다.

가. 섬세한 그라데이션

색상과 명암의 미묘한 전환을 통해 형태와 입체감을 부여한다. 장인정신은 이 과정을 더욱 세심함과 예술적 민감성을 발전시킬려고 노력하게 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오묘한 아름다움 즉 신묘함을 형성할 것이다. 작품(그림6)에서 반복된 명암처리를 볼 수 있다.

나. 필력과 일필휘지

필력은 연구자의 개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선의 힘, 속도, 방향은 작가의 경험과 감정을 반영한다. 장인정신은 자신만의 독특한 필력을 개발하며, 독창성과 감성의 깊이를 부여한다. 필력이 반영된 드로잉을 끊임없이 정진할 때 신속하고 단번에 붓놀임을 한다. 이는 순간적 직관의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높은 집중력과 장기간에 걸친 연습과 노력이 수반된다. 도깨비 작품(그림7)에서 배경처리를 드로잉적 구성을 하였다. 이러한 드로잉적 구성은 도깨비가 가지고 있는 신이한 감각을 한층 더 강조한다.

5.  경험의 양태 – 신묘함의 감각

하먼에서 이야기 한 부분과 동일하게 작품의 주요한 감각적 요소는 신묘함이다. 신묘(神妙)는 한자에서 '신적이고 묘한', 즉 신비롭고 아름다운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감각은 그림 속 도깨비들의 특이한 형태, 다채로운 색상 사용, 그리고 신비로운 배경 요소들을 통해 강조된다고 본다.

작품에서 보여지는 색상들이 강렬하고 화려한 조합을 형성하고 있다. 고채도의 채색이 유지되고 있어 시각적으로 매우 두드러지며 관람자의 시선을 즉각적으로 인지하게 한다. 밝고 선명함과 어둡고 칙칙함의 혼합배치는 현실적인 색감과 다른 신비로운 느낌을 준다. 또한 강박적으로 많은 양감들은 관람자에게 있어 각각의 오브제의 입체감과 공간적 깊이를 전달하게 하며, 결과적으로 현실과 다른 환상세계로 인도하는 효과를 주게 한다.

 

만재 작가 경력

학력 

부산대학교 미술학과 서양화전공 학사졸업 
부산대학교 동대학원 미술학과 서양화전공 석사졸업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회화전공 박사수료